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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화의 이해 - 2주차
Glossary Film *Glossary 이해, 용어
고전주의(재미를 중심으로)
사실주의 - 고전주의 - 형식주의
다큐멘터리 극영화 전위 / 실험영화
다큐멘터리 : Window 에 충실한 영화 (최대한 맑게 보여주는것)
형식주의 : Frame 에 충실한 영화 (창문이 어떻게 생겼냐가 중요하다. / 스타일적으로 흐르는 방식)
극영화 = narrative film (허구적인 서사)
다큐,전위 실험 = non - narrative film
현재는 이렇게 나누는것이 어렵다 둘다 포함하는게 많다
플롯 plot : 내러티브 영화에서 인물/인과관계/장소 등을 포함 하여 관객에게 보여지는 모든 사건들.
(플롯이 없다는것은 영화내에 인간관계가 프러졌다는것을 말함)
프레임 Frame: 필름 띠 상의 단일한 영상.
(1920년대 이전엔 16 fps ->현재추세는 fps수를 늘리려 하고 있다.)-Why?3D영화
NTSC방식? - 초당프레임 30
TV방송에서 영화는 어떻게 방영했을까? -> 5장마다 똑같은 프레임을 복사해서 쓴다(12344)이런식으로
3D - Attive/passive : 거의 모든 방식이 지금 passive방식이다
Attive 방식으로하면 24프레임이 12프레임이되니 48프레임이상으로 늘리는 추세다 (호빗)-HFR
쇼트 Shot : - 촬영 시 카메라가 중단됨이 없이 작동하여 촬영한 일련의 프레임들(관객 입장에서의 명칭)
- 커트되지 않은 하나의 화면단위(테이크 take - 촬영자 입장에서는 테이크)
장면화 mise-en-scene : - 미장센 카메라에 전방에서 촬영되는 모든 요소들
- 화면에서 보여주는 모든것들(무대/소도구/의상/분장/연기/조명효과 등.)
ex) 미장센이 좋다 -> 화면안에 채워짐이 좋다.
대원사 extreme long shot : 피사체의 사이즈 대상의 크기가 아주 작게 프레이밍. 건물이나 풍경. 또는 군중 등이 화면이 차지.
원사 long shot : 보이는 대상의 크기가 작게 프레이밍. 인물들/대상들의 전체를 보여줌.(굉장히 모호한 사이즈 - 사람들에 따라서 다 다르다) 기본은 신체의 전부가 확실하게 보이는 사이즈
(머리부터 발끝까지 꽉 찬것은 full shot 이라한다)
중원사 medium long shot : 인물의 무릎/정강이 위를 신체를 덮는 정도
medium shot : 허리위
close up shot : 대상의 크기를 크게 프레이밍 강조
Extreme close-up shot : 대상의 크기가 매우 크게 프레이밍 일반적으로 신체의 일부 혹은 작은 물체가 화면을 가득 채우는 경우를 말함
plan americain : 미국 고전영화에 가장 흔히 쓰이는 미디엄 쇼트 / 미디엄 롱쇼트.
(미국영화를 조롱하기 위해 프랑스 사람들이 지은 말 - 미국영화가 너무 대중적인 오락성을 띄운다 해서)
- 미국영화 극중 롱쇼트로 하면 감정몰입이 안됨 그래서 적당한 간격을 유지해 무릎에서 자름
- 이야기 전개시 굉장히 편하다
- 미국에서 유행했던 장르는 서부영화 -> 총을 뽑는것부터 보여줘야하니까 미디엄 롱쇼트로 많이 찍었다
설정화면 establishing shot : 한장면의 주요한 인물들, 대상들, 무대들 사이의 공간 관계를 보여주는 화면 일반적으로 롱쇼트(한 장면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보여준다 그래야 관객들에게 훨신 편하다)
호러영화들은 이화면을 피하는 샷이다.(사람들에게 긴장감을 주기위해)
풀쇼트 full shot : 인물 전신을 잡는 쇼트 롱쇼트
투쇼트 two shot : 두 인물을 잡은 쇼트
아이리스 iris : 전통적인 영화에서 많이씀 특정인물 /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주변을 검정색으로 채우는 샷
Angle
정각 standard angle shot : 눈높이 정면을 촬영한 쇼트. 수평앵글 쇼트eye level angle shot 관객이나 균형을 맞춘 숏트
시점화면 point of view shot : 극중인물의 시점으로 촬영한 쇼트
앙각 low angle shot : 카메라 위치를 눈높이 보다 아래쪽에 설치하여 대상을 올려다보며 촬영한 쇼트
부감 high angle shot : 높은 위치에서 대상을 내려다보며 촬영한 쇼트.(외소해 보이는 / 호러영화에서 약간의 부감을 사용한다)
조감 bird’s eye whew shot : 높은 하늘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촬영한 쇼트
쇼트를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영화의 성격도 정해진다
사각 oblique angle shot : 비스듬히 사선으로 기울어진 쇼트(먼가 불편하다 - 호러영화에 많이쓰임)
팬 pan : 좌우/ 수평적인 카메라 움직임
이동차 dolly : 바퀴가 달린 카메라 받침대 . 이동화면 촬영에 쓰임(tracking / panning 두가지)
틸트 tilt : 상하 수직적인 카메라 움직임
크레인 쇼트 crane shot : 크레인에 의해 공중에 장치된 카메라를 통해서 촬영된 화면 구성(지미집 )
심도 depth of field : 화면 내에서 모든 대상의 초점이 선명해지는(카메라 렌즈로 부터) 가장 가까운 곳돠 가장 먼 곳 간의 깊이.
심도가 깊다 - 초점의 영역이 넓다.
심도가 얕다 - 초점이 좁다.
deep focus : 한 화면에서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선명한 초점으로 촬영된 쇼트.
shallow focus : 특정한 인물 대상만 뚜렷한 초점을 유지하도록 제한된 피사체 심도.
deep focus 하기가 힘들다 화면내의 미장센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.
1940년대 영화사에서 deep focus에 중요성을 알게 됬다. -> 사람들이 영화를 보는 패러다임이 바뀌었다.
그전까지는 감독이 보여주는대로 봤다면 그이후로는 바뀌었다.(관객이 여러가지를 보기 때문에)
표준렌즈 normal lens
초점거리가 35 ~ 50 mm정도되는 렌즈
내가 보고있는 대로 찍히는 비슷한 사이즈
광각렌즈 wide angle lens
- 초점거리가 35~50 작으면
넓게 찍힌다
간격을 넓혀 놓는다.
망원렌즈 telephoto lens
- 좁게 찍힌다
공간은 압축시킨다 간격을 좁혀 놓는다.
조리개 값 : 조리개 값이 클수록 심도가 깊다.
1.0 우리가 바라보는 그밝기
1.4 절반으로 줄어든다
하이키 : 그림자없는 밝은 조명 스타일(코미디물, )
로우 키 : 그림자와 짙은 분위기를 강조하는 조명 스타일 (그림자가 깔린 화면, 르와르 호러)
조명도 연기를 한다. - 신세계(이정재 고뇌를 하이키로 찍었음)
커트 cut / 편집 editing / 몽타주 montage
프랑스어 monter울 편집과 동의어
1920년대 소련의 영화감독들에 의해 개발된 충돌과 병치를 강조하는 편집기법
지적 몽타주 intellectual montage : 추상적 관념을 창조하기 위해서 일련의 영상을 병치시키는 편집. 편집한걸 보여주는 방법 / 몰입하지 못하게 한다.
연속 편집 : 관객들이 편집되어있는지 모르게 자연스럽게 편집함
신scene : 신을 모아서 시퀀스를 만든다. 내러티브 영화에서 편집을 통해 하나의 시공간에서 발생하는 동시적 행위를 보여주는 모음 단위.
sequence : 영화에서 가장 큰단위로 하나의 사건 / 행동이 완료되는 모음 단위
내러티브 영화에서 신과 같은 의미로 종종 쓰임
두가지를 구분해 보자 : 강의실 씬 + + + = 시퀀스
정사/역사 shot/reverse shot : 대화장면에서 전형적으로 두인물을 교차로 편집하여 연결시키는 쇼트 두사람대화
*절대 180도 체계를 지킨다 : 인물의 일관성 있는 공간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180도가 넘어가면 대화하는 인물의 위치가 바뀐다.
dissolve : 뒷화면의 영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동안, 기존 화면의 영상이 서서히 사라지는 두쇼트간의 전환방식한순간 그 두영상은 합성화면으로 합쳐짐.(overlap : 누군가 생각을 할때)
jump cut : 하나의 쇼트가 중단되는 것처럼 보이는 생략적 편집
단일한 행동에서 사용되는것 (감각적인 느낌 ) 생략편집이라한다
교차편집 cross cutting : 비슷한 시간때에 두개이상의 장소를 보여주는것
flash back flash froward
long take : 다음쇼트로 바뀌기 전에 지속시간이 특히 긴 쇼트 (끊을수 있는데 일부러 끊지 않는 테이크)
plan-sequence : 보통 롱테이크 쇼트로 단하나의 쇼트로 이루어지는 신
내재적음향 diegetic sound : 등장배우들이 들을 수 있는 소리
외재적음향 non-diegetic sound : 관객들만 들을 수 있는 소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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