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영화의 이해 - 2주차

Glossary Film       *Glossary 이해, 용어

고전주의(재미를 중심으로)

 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사실주의 - 고전주의 - 형식주의

다큐멘터리                   극영화         전위 / 실험영화

다큐멘터리 : Window 에 충실한 영화 (최대한 맑게 보여주는것)

형식주의 :  Frame 에 충실한 영화 (창문이 어떻게 생겼냐가 중요하다. / 스타일적으로 흐르는 방식)


극영화 = narrative film (허구적인 서사)

다큐,전위 실험 = non - narrative film

현재는 이렇게 나누는것이 어렵다 둘다 포함하는게 많다


플롯 plot : 내러티브 영화에서 인물/인과관계/장소 등을 포함 하여 관객에게 보여지는 모든 사건들.

(플롯이 없다는것은 영화내에 인간관계가 프러졌다는것을 말함)


프레임 Frame: 필름 띠 상의 단일한 영상.

 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1920년대 이전엔 16 fps ->현재추세는 fps수를 늘리려 하고 있다.)-Why?3D영화 


NTSC방식? - 초당프레임 30

TV방송에서 영화는 어떻게 방영했을까? -> 5장마다 똑같은 프레임을 복사해서 쓴다(12344)이런식으로


 3D - Attive/passive : 거의 모든 방식이 지금 passive방식이다 

Attive 방식으로하면 24프레임이 12프레임이되니 48프레임이상으로 늘리는 추세다 (호빗)-HFR


쇼트 Shot : - 촬영 시 카메라가 중단됨이 없이 작동하여 촬영한 일련의 프레임들(관객 입장에서의 명칭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- 커트되지 않은 하나의 화면단위(테이크 take - 촬영자 입장에서는 테이크)


장면화 mise-en-scene :  - 미장센 카메라에 전방에서 촬영되는 모든 요소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 화면에서 보여주는 모든것들(무대/소도구/의상/분장/연기/조명효과 등.)

 ex) 미장센이 좋다 -> 화면안에 채워짐이 좋다.


대원사 extreme long shot : 피사체의 사이즈 대상의 크기가 아주 작게 프레이밍. 건물이나 풍경. 또는 군중 등이 화면이 차지.


원사 long shot : 보이는 대상의 크기가 작게 프레이밍. 인물들/대상들의 전체를 보여줌.(굉장히 모호한 사이즈 - 사람들에 따라서 다 다르다) 기본은 신체의 전부가 확실하게 보이는 사이즈 

(머리부터 발끝까지 꽉 찬것은 full shot 이라한다)


중원사 medium long shot : 인물의 무릎/정강이 위를 신체를 덮는 정도


medium shot : 허리위


close up shot :  대상의 크기를 크게 프레이밍 강조


Extreme close-up shot : 대상의 크기가 매우 크게 프레이밍 일반적으로 신체의 일부 혹은 작은 물체가 화면을 가득 채우는 경우를 말함



plan americain : 미국 고전영화에 가장 흔히 쓰이는 미디엄 쇼트 / 미디엄 롱쇼트.

(미국영화를 조롱하기 위해 프랑스 사람들이 지은 말 - 미국영화가 너무 대중적인 오락성을 띄운다 해서)

 - 미국영화 극중 롱쇼트로 하면 감정몰입이 안됨 그래서 적당한 간격을 유지해 무릎에서 자름

 - 이야기 전개시 굉장히 편하다

 - 미국에서 유행했던 장르는 서부영화 -> 총을 뽑는것부터 보여줘야하니까 미디엄 롱쇼트로 많이 찍었다


설정화면 establishing shot : 한장면의 주요한 인물들, 대상들, 무대들 사이의 공간 관계를 보여주는 화면 일반적으로 롱쇼트(한 장면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보여준다 그래야 관객들에게 훨신 편하다)

호러영화들은 이화면을 피하는 샷이다.(사람들에게 긴장감을 주기위해)


풀쇼트 full shot : 인물 전신을 잡는 쇼트 롱쇼트


투쇼트 two shot : 두 인물을 잡은 쇼트


아이리스 iris : 전통적인 영화에서 많이씀 특정인물 / 대상을 강조하기 위해 주변을 검정색으로 채우는 샷


Angle

정각 standard angle shot : 눈높이 정면을 촬영한 쇼트. 수평앵글 쇼트eye level angle shot 관객이나 균형을 맞춘 숏트


시점화면 point of view shot : 극중인물의 시점으로 촬영한 쇼트


앙각 low angle shot : 카메라 위치를 눈높이 보다 아래쪽에 설치하여 대상을 올려다보며 촬영한 쇼트


부감 high angle shot : 높은 위치에서 대상을 내려다보며 촬영한 쇼트.(외소해 보이는 / 호러영화에서 약간의 부감을 사용한다)


조감 bird’s eye whew shot : 높은 하늘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며 촬영한 쇼트


쇼트를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영화의 성격도 정해진다


사각 oblique angle shot : 비스듬히 사선으로 기울어진 쇼트(먼가 불편하다 - 호러영화에 많이쓰임)


팬 pan : 좌우/ 수평적인 카메라 움직임


이동차 dolly  : 바퀴가 달린 카메라 받침대 . 이동화면 촬영에 쓰임(tracking / panning 두가지)


틸트 tilt : 상하 수직적인 카메라 움직임


크레인 쇼트 crane shot : 크레인에 의해 공중에 장치된 카메라를 통해서 촬영된 화면 구성(지미집 ) 


심도 depth of field : 화면 내에서 모든 대상의 초점이 선명해지는(카메라 렌즈로 부터) 가장 가까운 곳돠 가장  먼 곳 간의 깊이.


심도가 깊다 - 초점의 영역이 넓다.

심도가 얕다 - 초점이 좁다.


deep focus :  한 화면에서 가까운 곳과 먼 곳 모두 선명한 초점으로 촬영된 쇼트.

shallow focus : 특정한 인물 대상만 뚜렷한 초점을 유지하도록 제한된 피사체 심도.


deep focus 하기가 힘들다 화면내의 미장센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.

1940년대 영화사에서 deep focus에 중요성을 알게 됬다. -> 사람들이 영화를 보는 패러다임이 바뀌었다.

그전까지는 감독이 보여주는대로 봤다면 그이후로는 바뀌었다.(관객이 여러가지를 보기 때문에)


표준렌즈 normal lens

초점거리가 35 ~ 50 mm정도되는 렌즈

내가 보고있는 대로 찍히는 비슷한 사이즈


광각렌즈 wide angle lens

- 초점거리가 35~50 작으면

넓게 찍힌다

간격을 넓혀 놓는다.


망원렌즈 telephoto lens 

- 좁게 찍힌다

공간은 압축시킨다 간격을 좁혀 놓는다.


조리개 값 : 조리개 값이 클수록 심도가 깊다.

1.0 우리가 바라보는 그밝기

1.4 절반으로 줄어든다


하이키 : 그림자없는 밝은 조명 스타일(코미디물, )

로우 키 : 그림자와 짙은 분위기를 강조하는 조명 스타일 (그림자가 깔린 화면, 르와르 호러)

조명도 연기를 한다. - 신세계(이정재 고뇌를 하이키로 찍었음)


커트 cut / 편집 editing / 몽타주  montage


프랑스어 monter울 편집과 동의어

1920년대 소련의 영화감독들에 의해 개발된 충돌과 병치를 강조하는 편집기법

지적 몽타주 intellectual montage : 추상적 관념을 창조하기 위해서 일련의 영상을 병치시키는 편집. 편집한걸 보여주는 방법 / 몰입하지 못하게 한다.


연속 편집 : 관객들이 편집되어있는지 모르게 자연스럽게 편집함


신scene : 신을 모아서 시퀀스를 만든다. 내러티브 영화에서 편집을 통해 하나의 시공간에서 발생하는 동시적 행위를 보여주는 모음 단위.


sequence : 영화에서 가장 큰단위로 하나의 사건 / 행동이 완료되는 모음 단위

내러티브 영화에서 신과 같은 의미로 종종 쓰임


두가지를 구분해 보자 : 강의실 씬 + + + = 시퀀스



정사/역사 shot/reverse shot : 대화장면에서 전형적으로 두인물을 교차로 편집하여 연결시키는 쇼트 두사람대화


*절대 180도 체계를 지킨다 :  인물의 일관성 있는 공간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180도가 넘어가면 대화하는 인물의 위치가 바뀐다. 


dissolve : 뒷화면의 영상이 서서히 나타나는 동안, 기존 화면의 영상이 서서히 사라지는 두쇼트간의 전환방식한순간 그 두영상은 합성화면으로 합쳐짐.(overlap : 누군가 생각을 할때)


jump cut :  하나의 쇼트가 중단되는 것처럼 보이는 생략적 편집

단일한 행동에서 사용되는것 (감각적인 느낌 ) 생략편집이라한다


교차편집  cross cutting : 비슷한 시간때에 두개이상의 장소를 보여주는것


flash back flash froward


long take : 다음쇼트로 바뀌기 전에 지속시간이 특히 긴 쇼트 (끊을수 있는데 일부러 끊지 않는 테이크)


plan-sequence : 보통 롱테이크 쇼트로 단하나의 쇼트로 이루어지는 신


내재적음향 diegetic sound : 등장배우들이 들을 수 있는 소리

외재적음향 non-diegetic sound : 관객들만 들을 수 있는 소리


'Glossary of Film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Film]1910~1940헐리웃 영화  (0) 2014.04.07
[Film] 영화의 탄생 the birth of cinema  (0) 2014.03.28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