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영화의 이해 4

<1910 - 1940s의 할리웃 영화.>

1927년 - 유성영화의 시작을 알리는년도.


당시의 헐리우드의 특징들

-형식적인 일관성/조화/균형(ex.장르를 형성하기 시작했다. -> 제작자와 관객과의 약속)

-인과관계 내러티브(영화에 몰입하게 하기위해서)

-목표성을 가진 주인공에 대한 집중

-드러나지 않는 기교(ex.관객들에게 감정을 몰입시키기 위해서 자연스러운 편집을 사용한다.)

-관객의 반응에 대한 냉철한 통제 유지

결국.. 관객이 원하는 것을 만든다. 영화는 오락수단, 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했다.


<형식적 성과 : 장르영화>

=Formula + Convention + Iconography (cf.Cliche)

   공식(ex.서부영화 건맨이 나타나서 떠나는이야기) - 거대한 이야기 틀

   Convention - 장면장면에 들어가야하는 관습적인 것(카 체이서)

   Iconography - ex.멜로영화에 나타나는 이미지들+음향들 

   (Cliche - 금속활자에서 미리만들어놓은 문장들처럼 영화에서도 항상 만들어져있는 이야기들, ex공포영화 자    

     동차 시동이 안걸림 / 뻔한 장면들)



<스트디오시스템>

-1910/20년대 시작 ~ 30년대 정착 ~ 45년까지 결성

-산업으로서의 영화 = 영화회사 = 영화공장(제작자가 누구인지가 중요하다 영화의 색깔을 정하게 된다.)

-배급에 있어서 수직적인 독점(1938-48 소송)

(MGM, WB, 파라마운트, 20th century fox, rko)->빅 5 회사였다.

(ua, universal, columbia)->마이너 회사


<기술혁신>

1.1920년대 라디오와의 경쟁

 -유성영화(“재즈 싱어” 1927 - 워너브러더스/필름자체에 음악을 입혔다. 그리고 사람의 목소리까지 넣었다.)

유성영화가 생기면서 바뀐것들이 많이있다. 

-장르(액션영화와 뮤지컬영화가 매우 쏟아짐)

  -배우

  -오케스트라(유성영화가 생기면서 오케스트라가 필요없어짐)

  -설비(녹음시설)

  -시나리오작가(그전까지는 대본이 필요없었음) + 영화음악가

2.1950년대 텔리비전과의 경쟁

-컬러 영화

-시네마스코프 2.35:1(와이드한 화면)

-3D

-입체음향


<Paramount> - 1912

-광범위한 배급망(1938년 피소)

-스타시스템 도입

-코미디, 가벼운 오락물


<WB> - 1918

-최초의 유성영화(굉장히 기술혁신에 집중했다)

-합리적인 제작환경

-시나리오/리얼리즘(시나리오에 집중/자금을 아끼기위한 완벽한 시나리오 필요)

-갱스터, 다작(유능한 시나리오작가들이 사회에대한 반감?으로 갱스터 느와르장르가 많이 만들어졌다)



<MGM>

-철저한 스타시스템 활용

-제작자 중심 스튜디오

-뮤지컬, 대작영화(제작자의 권한이 컸다)


<RKO> - 1928

-RCA

-각각영화마다 일관성?이 없었다.

-독창성 & 창조성

-파산

(시민케인 - 자율적인 분위기의 영화사였기 때문에 가능헀던 영화)


<20th Century Fox> - 1935

-기술투자 (최초의 시네마스코프)

-Fox + 20th Century

-서부영화, SF영화

어비스(감독판)

트루라이즈

타이타닉


<Classical Hollywood Cinema 의의와 성과>

-표준화 : 평균적인 포맷 / 시스템

-장르 완성 : 관습과 클리셰

-전통 확장 : 지속적인 진화


<Star system>

-신화적 우상화 / 심오한 환타지

-모방과 복제를 통한 성공적인 Iconography완성

-배우 이미지 = 장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=/ 역사적 진실

-상업/대중 영화에게 있어서 일종의 보험증서

-제작자의 선택  vs  대중의 선택


Richard Dyer

<Star>1979, <Heavenly Bodies>1986

-charisma

-ideology 위기/욕망 반영

그때당시의 스타를 보면 그시대의 이데올로기를 알 수 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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